1. 목적
가. 정서행동장애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 부진학생에게 교육적인 돌봄을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에 도움을 준다.
나.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학습 관리로 학력을 향상시키고 진단처방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회복시키며, 단 한 명의 학생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는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실현한다.
다. 사교육비 경감을 도모하고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2. 방침
가. 교육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 회복을 바탕으로 운영한다.
나.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한다.
다. 소요 경비 집행은 2021. 창원시 교육경비 보조금으로 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대상: 학습장애, 정서 행동 어려움, 학교폭력피해, 집단 내 따돌림, 돌봄 결여, 다문화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20명 내외
나. 운영기간: 2021. 05. ~ 2021. 12.
다. 선정방법: 기초학력 진단검사, 이전 학기 성적, 교과 담당 교사의 수업 관찰, 학생 및 학부모 면담을 통해 담임교사가 1차 추천 → 학부모 동의서를 받아 학년부에서 취합 후 최종 선정
라. 운영 프로그램
구분 | 프로그램 | 운영 방법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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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 | 학생 정서·행동 검사 | · 실시: 2021. 04. · 검사기관: Wee 클래스 |
진단 |
상담 및 예술치료활동 |
· 기간: 2021. 05. ~ 2021. 12. · 시간: 15시간 * 3개 학년 · 지도교사: 외부강사 · 강 사 료: 시간당 40,000원 |
진단 및 처방, 치유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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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코칭 | 학습클리닉 | · 기간: 2021. 05. ~ 2021. 12. · 시간: 10시간 * 3개 학년 · 지도교사: 외부강사 · 강 사 료: 시간당 40,000원 |
진단및 처방 |
문화체험 | 문화체험 | · 실시: 2021. 05. ~ 2021. 12. · 체험내용: 공연 관람 등 · 인솔교사: 본교 교사 |
치유 프로그램 |
4. 예산 집행 계획
구분 | 용도 | 금액 | 산출기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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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5,000,000 | ||||
시보조금 | 학습 코칭 |
학습클리닉 | 강사료 | 1,200,000원 | 40,000원×10차시× 3개 학년 |
심리 치료 |
상담 및 예술치료 |
강사료 | 1,800,000원 | 40,000원×15차시× 3개 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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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체험 |
체험비 | 1,000,000원 | 50,000원×20명 | ||
식비 | 160,000원 | 8,000원×20명 | |||
간식비 | 60,000원 | 3,000원×20명 | |||
교통비 | 54,000원 | 2,700원×20명 | |||
운영비 | 프로그램운영 재료비 | 326,000원 | 16,300원×20명 | ||
간식비 | 400,000원 | 2,500원×20명×8회 |
5. 기대 효과
가. 진단-처방-치유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대상 학생의 또래 관계 개선 및 자아존중감 함양에 기여
나. 학생이 즐겁게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습 부진 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에 기여
다. 학습장애, 정서 행동 어려움, 학교폭력피해, 집단 내 따돌림, 돌봄 결여, 다문화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 지원 시스템 정착으로 학력향상 기반 조성에 기여
라. 학력격차 해소로 모두가 행복한 교실 실현에 기여